요즘 공략쓰느라 많이 진행하진 못했습니다.(시나리오 공략도 현재 진행중입니다. 이건 좀 오래걸릴듯합니다.) 현재 16화 플레이중입니다. 캡쳐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디카로 비타화면 사진찍는데 좀 빡쌔군요.=_=; 특히 전투장면은 사실상 찍기가 매우 힘드네요. 그래서 리뷰에는 사실상 스샷을 많이 넣지 못했습니다. 스샷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PS3와 PS비타로는 첫 판권작 로봇대전이 발매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을겁니다. 저 역시도 매우 기대했었던 작품이고 일단 참전작품에서 제가 좋아하는 로봇인 갓마즈나 윙건담 그리고 오랜만에 등장하는 에반게리온과 건버스터가 있군요.
맵화면입니다. 사실 대갈대전이라고 까이고 비판하는사람이 많은데 전 오히려 이게 더 낫더군요.
최근 슈로대알파보다 못하다는 평을받고있는 인터미션 이벤트화면입니다. 성의문제겠죠...
기체상태 화면입니다.
머리모양 옆에 아이콘이 붙어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태그시스템입니다. 이부분은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투화면입니다. 빨리넘기기라던지 다음화면넘기기 등이 추가된건 좋은데 2차OG 엔진을 사용하지 않은점은 까일만합니다. 도대체 지금까지 뭘한걸까요... 설마 다음편도 이 엔진을 쓰는건 아니겠지요?
HP폰트가 너무 작습니다. 비타라서 그런걸까요? PS3에서도 저렇게 작게 보이는건지... 데미지 숫자 폰트도 너무 촌스럽습니다. 왜이렇게 성의가 없어진건지... 그냥 재탕만 하려는건가...
아 역시 너무 찍기 힘든....;
시스템
맥시멈 브레이크 (스샷은 슈로대 공식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이번 제3차 슈로대 시옥편에서는 태그배틀 시스템이 추가되었는데요. 어떤건지 조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태그팀은 2명씩 짤수있고 태그 콤보게이지가 존재하며 게이지가 모두 찼을때 태그커맨드라고하는 목록과 맥시멈 브레이크라는 목록이 전투메뉴에 추가됩니다. 특히 맥시멈브레이크를 사용하게될경우 효과는 메인과 서브의 공격력이 1.2배가 되며 공격받는 로봇의 카운터,원호방어,특수능력 배리어등의 효과를 사용할수없게되서 일반 통상데미지보다 더 큰 데미지를 줄수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번 제3차 슈로대 시옥편의 시스템은 새로운 재미와 새로운 전략적인 요소때문에 재미있게 플레이하고있습니다.
사운드
확실히 세월이 많이 흐르긴했네요. 이젠 마징가Z의 옜날 BGM은 들을수없는건가~~요? 아니죠~ 커스텀BGM이 추가되서 들을수있긴합니다. 따로 음원BGM을 구해야한다는 불편한 진실이 있긴하지만 말입니다. BGM은 일단 비타로 들으면 비타의 스피커가 너무 저질스피커라 별로인데 이어폰이나 헤드폰등으로 들으면 나쁘진 않더군요. PS3용은 어떨지 모르겠군요. 아마도 비타보다는 더 낫겠지요?어찌되었건 이번 커스텀BGM시스템은 매우 만족스러운 시스템이라고 볼수있습니다. 해당 기체의 원곡을 넣는다던지 한다면 게임을 한층 더 재미있게 플레이할수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정말 오랜만에 판권작이 PS3와 PSVita로 발매되었고 많이 기대했지만 실망감도 없진않네요. 언제부턴가 로봇들의 합체씬이 나오지 않거나 분량이 많이 줄어든 느낌을 지울수가 없네요. 아주 옛날 4차로봇대전이 나왔을때 합체씬보고 열광하던 시절도 있었는데...
근데 확실히 사람들의 눈이 높아지긴 한것같습니다. 옛날 SFC시절이나 PS,SS시절만해도 로봇이 전투상에서 움직일거라고 상상했던 사람이 몇명이나 됐을까요? 중간중간 전투에서 그냥 컷인만봐도 즐거웠던 시절이 있었는데. 물론 추억은 추억일 뿐이지만~ 확실히 지금의 로봇대전 시리즈는 많이 발전하긴 했습니다.
3차 슈로대Z 다음편은 언제쯤 발매될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엔진이 바뀌지 않을것같은 불길한 예감이 드는군요. 다음작 참전작에 메칸더V도 좀 나오면 좋으련만 그리고 오랜만에 토비카게도 나왔으면 좋겠네요. 물론 3DS용 UX에 나오긴했지만 그래도 조금 더 좋은 그래픽과 좋은 연출로 보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