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날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 글로벌판 할로윈 성 내부의 방 악몽급 스켈레톤 킹 공략입니다. 글로벌판 첫 악몽급 퀘스트군요.
악몽급 보스 스켈레톤 킹 공격 패턴
초강타
아군 전체 물리 피해+방어 정신 다운 (히트수 많음) HP와 상관없이 매턴 사용
꿈도둑
아군 1명 어둠 속성 피해 (공격력이 가장 높은 유닛 타겟 1순위)
누리불
메테오 모션의 아군 전체 불속성 마법 피해(HP80% 이하부터 사용 재수없으면 1턴에 연속 3번 사용하기도 함)
영혼 흡수
아군 전체 불속성 내성 다운+HP와 MP 일정량 흡수 HP 60%이하 부터 사용
호러
아군 1명 일정 확률로 혼란 부여+어둠 속성내성 다운
저주의 강타
아군 전체 불속성 마법 피해
그림자 폭풍
토네이도 모션의 어둠 속성 마법 피해 HP40% 이하 부터 사용
타입별 추천 캐릭터
물리 공격형
마법 공격형
강화형
회복형
수비형
5인 미션 클리어 맴버
환수 : 오딘
환수 : 락슈미
엑스칼리버 장착, 암흑의 죄업, 짙은 어둠의 가호, 아스필 검
자애의 오라, 레디언트 라이트, 프리즘 힐, 성스러운 여신의 기적
환수 : 타이탄
환수 : 디아볼로스
친구
마술의 대가, 마술 무서운 환영, 마술 바꿔치기
100% 회피 장비, 아르카디아의 빛, 요새, 원기 회복, 심판의 칼날
암흑의 검, 성광폭렬파
8번 도전해서 겨우 클리어 하긴 했는데 백마법 쓰지도 않았는데 미션완료가 안되서 맥 빠지더군요.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클리어 영상을 보내달라는 어이없는 답변이 오더군요. 그냥 티켓 3장 포기할려고합니다. 덱을봐도 백마법 쓸일이 없다는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 백마법 라이브라는 첫번째 도전할때 한번쓰고 그 이후는 쓰지도 않았고 백마법 자체를 건들지도 않았는데....
축복받은 자의 목걸이 - 굳건해진 믿음(4턴간 아군 전체 방어 정신+40%)
설명
악몽급은 사실 초보자가 클리어 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고 열쇠도 10개씩 들어가기때문에 5명으로 모든 미션하려고 하지말고 그냥 6명이서 도전하는걸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8번 정도 도전했는데 5명으로 도전 할 경우 어느정도 운도 따라줘야 한다. 악몽급인 만큼 트러스트 마스터 장비는 거의 필수라고 봐야한다.
전투 돌입전에 준비물 - MP회복약(엘릭서, 에테르 터보 등등), 피닉스의 깃털 등등 반드시 챙길 것
스켈레톤 킹의 MP를 무조건 처음부터 0으로 만들자.
스켈레톤의 일부 마법 공격의 경우 MP량에 따라서 피해량이 결정된다. 위에 사진 보면 알겠지만 MP가 10만이다. HP가 80%가 되면 누리불이라는 강력한 불속성 마법을 사용해오는데 미리 MP흡수 스킬이나 마법등으로 MP를 0으로 만들어 놓지 않는다면 살아남기 힘들다 누리불은 한번만 쓰는게 아닌 재수없으면 3번까지 연속으로 사용하기때문에 반드시 HP80%가 되기전에 MP를 0으로 만들어놓고 그 시간 동안 소환수 게이지를 채워서 소환수 미션부터 완료 하는게 좋다. MP0 상태에서 누리불을 맞으면 피해량이 1밖에 안된다.
스켈레톤 킹의 HP가 40% 이하가되면 HP 10만 MP 1만을 회복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마지막 패턴에 사용하면 무사히 넘어가지만 만약 HP 10만과 MP 1만을 회복하고 누리불이라는 스킬을 사용했을때 아군에게 불속성 내성 버프가 없다면 살아남기 힘들다. HP 50%이하 부터는 아군 전체에게 반드시 불속성 내성 상승 버프를 걸어줘야 한다. 그리고 이때부터는 아군 1명이 MP흡수 담당을 해줘야 강력한 마법 공격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스켈레톤 킹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MP조절이다. 특히 HP40% 이하에 사용해오는 마법들은 대부분 MP량이 따라서 피해가 결정된다.
100% 회피 장비와 마술사 니콜이 없을때 팁.
만약 100% 회피 장비와 마술사 니콜이 없다면 빛의 전사의 HP를 최대 1만이상까지 올린후 탱크로 써먹는 방법이 있다. 빛의 전사 스킬중 빛이 우리와 함께 한다는 50% 확률로 사용자가 모든 물리 공격을 대신 맞는 스킬인데 이 스킬로 스켈레톤 킹의 초강타 공격을 대신 맞을경우 HP 1만기준 방어 버프 받은상태면 어느정도 버틸만 하다. 확률이 50% 지만 꽤나 높은 확률로 발동되므로 회피 장비가 없어도 충분했다. 물론 어느정도 운도 따라줘야 하기때문에 가급적이면 안전하게 전체 리레이즈가 가능한 류크도 함께 동행시키는걸 추천한다.
100% 회피 장비와 마술사 니콜이 있을때
사실 마술사 니콜은 이번 악몽급 보스전을 위해서 만들어진 캐릭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마술사 니콜은 마술 스킬을 1턴에 2회 쓸수있다는 점과 스킬중 마술 바꿔치기는 아군 1명에게 모든 물리 공격을 대신 맞도록 하는 것인데 빛의 전사가 어빌 각성 전까지는 마술사 니콜이 많이 쓰일듯하다. 그리고 공격 마력 약체 스킬까지 가지고있고 아직 뽑지 못했다면 반드시 뽑아두는게 앞으로를 위해서 좋을 것이다.
마술사 니콜의 스킬 설명을 조금 이해 했다면 대충 어떤식으로 클리어 하는지 알거라 생각한다.
마술의 대가(마술2회)→마술 무서운 환영으로 보스의 공격 마력 45% 다운(3턴)→마술 바꿔치기(2턴) (회피 100% 장비 유닛 선택)
마술사 니콜은 계속 이 패턴을 유지하면 된다.
티리스는 자애의 오라로 방어와 정신 다운 면역을 틈틈히 걸어주고 프리즘 힐로 MP서포트도 해주고 자르가바스는 보스의 HP 40% 이하까지는 아르카디아의 빛과 요새 원기회복등 서포트를 유지하고 40% 이하부터는 심판의 칼날 스킬로 보스의 MP흡수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40% 이하부터는 보스의 MP가 없을때마다 본격적으로 아군 HP와 MP를 흡수하고 자신의 HP 10만 MP1만을 회복하는등의 스킬을 사용해오기때문에 각종 속성내성 버프가 끊기지 않는게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탐험에서 나오는 아군 전체 MP회복 아이템이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HP 40% 이하부터 아군 전체에게 HP와 MP흡수 스킬을 거의 매턴 사용해오기때문에 아군 전체 MP회복 아이템이 있다면 반드시 챙겨 가도록 하자.